본문 바로가기

Dev Ops/Linux

Vim 명령어공부 Vimtutor Lesson 7

7.1 도움말 (Getting Help)

7.1 Getting Help

도움말을 보려면 :help 를 입력하면 된다. 그러면 아래 창이 하나 생기게 되는데, 그 안에 도움말이 표시된다. 이 창(window)을 왔다 갔다 하려면 CTRL-W를 두번 누르면 된다. 그리고 하나의 명령어를 자세하게 보고 싶다면 :help {명령어} 를 치면 자세히 볼 수 있다.

 

7.2 시작 스크립트 생성(Create A Startup Script)

7.2 Create A Startup Script

Vim은 다양한 기능이 있는데 대부분은 default로 off 상태이다. 따라서 vim을 실행하였을 때 해당 기능을 on 상태로 유지하고 싶다면 mac의 경우 ~/.vimrc를 window의 경우 $VIM/_vimrc 파일을 생성하여 저장해 주면 된다.

https://medium.com/sunhyoups-story/vim-%EC%97%90%EB%94%94%ED%84%B0-%EC%9D%B4%EC%81%98%EA%B2%8C-%EC%82%AC%EC%9A%A9%ED%95%98%EA%B8%B0-5b6b8d546017

 

vim 에디터 이쁘게 사용하기

.vimrc 편집을 통해 vim 에디터의 모습을 바꿔봅시다

medium.com

Vim을 이쁘게 그리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면 구글링을 통해 위 블로그 분처럼 Setting 값을 참조하는 것이 빠르다.

 

7.3 자동 완성 (Completion)

Lesson 7.3 Completion

Vim 명령어도 자동완성 기능이 있다. :e 까지만 입력한 뒤에 CTRL-D 를 입력하면 e로 시작하는 vim명령어들이 출력되고, <TAB>을 입력하면 가장 가까운 단어로 자동완성이 된다. 

Lesson 7 Summary

짧지만 길게 느껴졌던 Vimtutor가 끝났다. 그리고 vimtutor만 열심히 하더라도 꽤 잘 사용할 수 있지만, 입문자를 위한 개요 역할이기에 더 깊게 공부하려면 아래의 책을 추천한다고 한다. vimtutor 1장~7장에서 배웠던 vim 명령어들이 익숙해 지면, Vi Improved Vim - Steve Oualine 책도 도전해보고, 유용한 기능이나 고급기능이 있다면 나중에 포스팅해야겠다. 이상으로 Vimtutor Lesson7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